새끼 고양이 입양을 생각하고 계시는가요? 그러면 새로운 식구를 맞이하기 전에 알아 할 사항이 몇 가지 있습니다.
√ 새끼 고양이를 새로운 집으로 맞이하기
새끼 고양이가 처음 와서 몇 주간 주로 하는 행동은 놀고, 자고, 먹는 것 밖에 없다는 걸 알게 됩니다. 사회화 과정을 돕기 위해서는 반려묘를 다른 사람에게 소개해 주는 것이 아주 중요합니다. 일정한 적응 기간을 정하여 고양이가 적응하는 시간을 주어야 합니다. 그런 후에 고양이를 주의 깊게 관찰 후 친구들에게 소개하는 것입니다. 고양이를 올바르게 안아주는 방법을 가르쳐 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고양이의 행동을 바로 잡으려는 경우에는 항상 부드럽고 섬세하게 대해 주어야 합니다. 고양이가 새로운 집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주인의 관심과 많은 사랑이 필요합니다.
√ 편안하게 잠잘 수 있는 공간 만들어주기
새로운 집에 오게 된 새끼 고양이는 하루에 최대 16시간 잠을 잘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편안하게 잠잘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주는 게 제일 중요합니다. 고양이가 집 한구석에 긴장을 풀 수 있도록 고양이 장소를 지정해 줍니다. 그때 중요한 건 사람의 이동이 적으며 따뜻하고 조용한 곳이어야 합니다. 그 공간에 침대나 잠에서 깨어났을 때 스트레칭을 할 수 있는 스크래쳐나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을 두면 고양이에게 편안한 공간이 되어 좋습니다. 하지만 고양이가 매우 까다로울 수 있습니다. 지정된 장소를 고양이가 좋아하지 않는다고 실망하지 마시고 참을성을 가지고 그 자리에서 기다리면 고양이는 결고 그 장소로 가게 됩니다. 그러기에 편안함을 줄 수 있는 장소를 선택해 보시기 바랍니다.
√ 고양이가 야행성인 걸 인지하기
고양이가 야행성 동물이라는 걸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왜냐하면 고양이가 주로 밤에 돌아다니기 때문이다. 그래서 밤에 주위를 돌아다니는 소리를 들어도 놀라지 말아야 한다. 그런 행동이 신경 쓰인다면 이른 저녁에 고양이를 열정적으로 놀아주어 남아있는 힘을 다 소진하게 만들어야 한다. 그래야 늦은 저녁에 돌아다니는 행동을 조금이나마 바꿔줄 수 있다. 그리고 저녁 식사를 평소보다 일찍 주는 것도 도움이 된다. 배가 고픈 고양이가 밤에 깨운다고 하여도 먹이를 주거나 놀아주는 행동은 하지 말아야 한다. 먹이를 주거나 놀아주면 고양이는 자신이 칭찬을 받았다고 생각한다. 그러면 그 행동을 자주 하게 된다.
√ 아이들에게 소개하기
새로운 식구로 맞은 고양이를 아이들이 만나게 된다면 엄청나게 흥분되고 기쁜 일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 어린 아이들과는 만나는 시간을 점차 늘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돌봐주면서 조심스럽게 놀아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아이들의 인식이 새끼 고양이를 포함한 모든 동물은 세심하게 보살펴주어야 하는 존재로 이해해야 합니다. 아이들에게는 고양이를 어떻게 안고, 들어 올리는지에 알려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들이 고양이의 꼬리나 귀를 잡아당기지 않게 해야 하며, 몸을 꽉 누르는 행동과 콕콕 찌르는 행동을 하지 않도록 꼭 가르쳐야 합니다. 또한 위협적인 행동이나 소리, 큰 소리를 내지 않게 가르쳐 주어야 하며, 고양이를 향해서 빠르게 다가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타인과 놀 수 있게 도와주기
새끼 고양이와 잘 노는 방법은 고양이의 눈높이에 맞춰서 놀아주는 것입니다. 고양이의 눈높이에 맞게 바닥에 배를 깔고 엎드린 자세를 하여 놀아줍니다. 이렇게 하면 고양이가 안심할 수 있습니다. 아주 작은 어린아이여도 새끼 고양이에게는 거인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성격이 온순한 고양이여도 겁을 먹으면 자신을 보호하기 위해 물거나 할퀼 수 있습니다.
새로운 새끼 고양이를 맞이한다면 고양이와 함께하는 생활에 모두가 적응해야 합니다. 키우다가 생활환경이 맞지 않다고 유기하지 마시고, 책임감을 갖고 함께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댓글0